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중국, 어디까지 아니? 지리 편 ①

[2013-11-29, 15:45:03] 상하이저널
중국에서 유학 중인 학생들에게 중국의 기본적인 지리, 역사, 행정 등에 대해 질문하면 대다수가 “모른다”고 답한다. 유학하고 있는 나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조차 알지 못한다면, 과연 진정한 유학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본지는 이런 학생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역사, 행정, 지리, 정치, 경제 등 중국개황에 대해 소개하고자 특집을 준비했다.
 
★복습
중국의 국기는 오성홍기(五星红旗)
중국의 국가는 의용군행진곡(义勇军进行曲)
 
위치와 면적

★  중국, 어디에 있을까?
위성 사진에서도 한 눈에 확연히 띄는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쪽, 태평양의 서쪽에 위치해 있다.
 
★  얼마나 클까?
러시아, 캐나다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중국의 면적은 약 960만㎢로 한반도에 44배에 달한다. 또한 중국 국경선의 총 길이는 2만 2,800㎞로 세계에서 가장 길다.
 
최북단 헤이롱장성 모허(黑龙江省 漠河)에서 최남단 난사췬다오 쩡무안사(南沙群岛 曾母暗沙)까지 길이는 약 5,500㎞이며, 최서단인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보미얼 고원(新疆维吾尔自助区 波米尔高原)에서 최남단인 헤이롱강(黑龙江)과 우수리강(乌苏里江)의 합류지역까지 길이는 약 5,200㎞이다.
 
★  중국내륙과 접경한 나라는?
큰 면적답게 중국과 접경하고 있는 국가는 네팔(尼泊尔), 라오스(老挝), 러시아(俄罗斯), 몽골(蒙古), 미얀마(缅甸), 베트남(越南), 부탄(不丹), 북한(朝鲜), 아프가니스탄(阿富汗), 인도(印度), 카자흐스탄(哈萨克斯坦), 키르기스스탄(吉尔吉斯斯坦), 타지키스탄(塔吉克斯坦), 파키스탄(巴基斯坦) 등 총 15곳으로 많은 편이다.
 
해양과 도서

★ 중국은 ‘4대 해양’!
총 면적 473만㎢에 이르는 중국의 해양은 동부와 남부에 걸쳐 집중돼 있다. 중국해양은 지역 경계선에 따라 북에서 남 순으로 보하이(渤海), 황하이(黄海), 동하이(东海), 난하이(南海) 등 4개의 해역으로 나누며, 이들을 일컬어 ‘4대 해양’이라고 부른다. 4대 해양에는 각각에 맞는 수산물 및 석유, 천연가스 등 자원이 풍부하다. 또한 해안과 가까운 곳에는 다롄(大连), 칭다오(青岛), 상하이(上海), 닝보(宁波), 샤먼(厦门), 션전(深圳), 광저우(广州) 등 대도시 등이 위치해 있는데 이는 바다를 이용한 해운, 대외무역을 통해 타 내륙지방보다 빠른 경제발전을 이뤘기 때문이다.
 
★ 보하이
중국의 든바다(육지에 둘러싸인 바다, 内海)인 보하이는 라오닝성 라오닝반도(辽宁省 辽宁半岛)와 산동성 산동반도(山东省 山东半岛) 중간에 자리하고 있다. 보하이는 라오허 (辽河将), 화이허 (淮河) 등 여러 하천에서 흘러 들어온 퇴적물이 쌓여 해안선이 단조롭고 평균 수심 또한 18m로 비교적 단조로운 편이다. 또한 새우, 친황다오(秦皇钓鱼), 고등어 등 수산물이 풍부하고 중국 소금의 최대 생산지인 창루(长芦)염전도 위치해 있다.
 
★ 황하이(서해)
한국과 접경해있는 황하이는 ‘서해’라고도 불리며, 태평양 서쪽에 위치해 있다. 평균 수심 44m인 이 곳은 ‘중국의 젖줄’이라고 불리는 황허(黄河)에 의해 운반된 내륙 지방의 황토 때문에 바닷물이 항상 누렇게 흐려 이름 붙여졌다. 전 해역이 대체로 수심 100m 이하의 거대한 대륙붕을 형성하고 있어 각종 해산물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 동하이(동중국해)
황하이 남쪽에서 이어지는 해역으로, 제주도와 양쯔강(扬子江) 하구를 잇는 선으로 황하이와 구분된다. 평균 수심 1,000m에 달하는 이 곳은 타이완(台湾), 일본 규슈 등에 둘러싸여 있으며, 어장이 넓고 풍부하다. 특히 동중국해 해역은 풍부한 천연 가스로 인해 여러 국가 사이에서 자원 분쟁이 지속되고 있다.
 
★ 난하이(남중국해)
태평양의 일부로, 오대양을 제외하고는 가장 넓은 바다 중 하나인 난하이는 중국뿐 아니라 필리핀, 인도차이나 반도 등 여러 국가에 둘러싸여 있다. 타이완해협이 위치한 동하이와 연결되며, 충국의 최남단인 난사(南沙) 및 동사, 시사, 중사 등 4개의 군도(群岛)가 위치해 있다.
 
중국에서 가장 ‘붐비는 바다’ 인 난하이는 전세계 해양 물류 절반 및 원유 수송량 60%가 이 곳을 지나며, 천연가스와 석유의 매장량이 상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동하이와 마찬가지로 영토 분쟁이 끊이질 않는다.
 
★ 중국의 해안과 접경한 국가는?
중국의 해안과 접경한 국가는 말레이시아(马来西亚), 베트남(越南), 브루나이(文莱), 인도네시아(印度尼西亚), 일본(日本), 한국(韩国) 등 총 6곳이다.
 
★ 중국에는 총 몇 개의 섬이 있을까?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에는 약 6,536개의 섬이 있다. 이중 60%가 동하이, 30%가 난하이, 10%가 황하이와 보하이에 고루 분포돼 있으며, 사람이 거주하고 있는 섬은 약 450여 개다.
 
★ 중국의 섬은 3종류로 분류된다!
중국은 섬의 생성물질에 따라 산호섬, 충적섬, 기반암섬으로 나눈다. 산호섬은 주로 난하이에 분포돼 있으며, 자갈, 모래, 진흙 등이 쌓여 만들어진 충적섬의 대표적인 예는 상하이 근교에 위치한 총밍다오(崇明都)다. 타이완(台湾)은 기반암섬 중 가장 큰 섬이다.
 
★ 중국에서 가장 큰 섬은 어디?
중국에서 가장 큰 섬은 타이완으로 총 면적 35,915㎢를 차지한다. 뒤를 이어 ‘아시아의 하와이’라고 불리는 하이난다오가 32,198㎢, 상하이와 가까운 충밍다오가 1041.21㎢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한다.

 
상하이에듀뉴스 김효진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hot 2014.09.21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국경절을 즐겁게 지내는 방법' 을 고민하고 있다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가까운 상하이 외곽으로 나가 바람과 가을 하늘이 주는...
  • 기업 부담을 줄이려는 중국의 노력 hot 2014.08.27
    25일, 중국 국무원(國務院) 기업부담경감부 연석회의 판공실(減輕企業負擔部際聯席會議辦公室)은 기업 부담 경감을 위한 신고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공개했다. 현재 중국..
  • 중국 증시에 상장한 소매업체, 절반가량이 영업실적 하락 hot 2014.08.26
    중국의 거시경제 침체와 온라인 쇼핑의 영향으로 중국 증시에 상장한 소매업체들의 영업실적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중국 금융 관련 정보데이터 업체인..
  • 중국의 내수시장 보호주의 hot 2014.08.20
    최근 중국 정부가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를 대상으로 반독점법 관련 조사를 실시했다. 장쑤(江蘇)성 반독점 규제 당국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부품..
  • 중국, 9월 초부터 수출세 환급 시범계획 8개 항구로 확대할 예정 hot 2014.08.19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재정부, 국세총국(國稅總局)이 칭다오(靑島)와 우한(武漢) 항구에서만 시행되었던 수출세 환급 시범계획을 이번 9월 1일부터 난징(南京)..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농부산천, ‘정제수’ 출시 소식에 소..
  2. 中 스마트폰 시장 회복 신호 ‘뚜렷’..
  3. 중국인도 즐겨먹던 ‘이 약’ 효과 없..
  4. 광저우자동차, 화웨이 자율주행 기술..
  5. 중국판 챗GPT ‘키미(Kimi)’..
  6. 현대차·기아, 바이두와 MOU 체결…..
  7. 상하이 오피스 공실률 20년만 ‘최고..
  8. 中 상하이 등 20개 도시서 ‘온라인..
  9. 상하이 남포대교 한복판서 전기차 ‘활..
  10. 일찍 예매하면 손해? 노동절 연휴 항..

경제

  1. 농부산천, ‘정제수’ 출시 소식에 소..
  2. 中 스마트폰 시장 회복 신호 ‘뚜렷’..
  3. 광저우자동차, 화웨이 자율주행 기술..
  4. 현대차·기아, 바이두와 MOU 체결…..
  5. 상하이 오피스 공실률 20년만 ‘최고..
  6. 테슬라, 중국판 완전자율주행에 바이두..
  7. 화웨이·애플, 같은 날 신제품 발표회..
  8. 中 4대 도시 상주인구, 다시 ‘증가..
  9. 中 4대 항공사 모두 국산 여객기 C..
  10. 中 부동산 정책 완화 기대감에 관련주..

사회

  1. 중국인도 즐겨먹던 ‘이 약’ 효과 없..
  2. 中 상하이 등 20개 도시서 ‘온라인..
  3. 상하이 남포대교 한복판서 전기차 ‘활..
  4. 일찍 예매하면 손해? 노동절 연휴 항..
  5. 上海 뒷좌석 안전띠 착용 단속 강화
  6. 上海 노동절 연휴 날씨는 ‘흐림’…..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38] 평범한 결혼..
  2. [책읽는 상하이 237] 멀고도 가까..
  3. 희망도서관 2024년 5월의 새 책

오피니언

  1. [무역협회] 中 전자상거래, 글로벌..
  2.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0] 큰 장..
  3. [상하이의 사랑법 12] 손끝만 닿아..
  4. [산행일지 2] “신선놀음이 따로 없..
  5. [무역협회] 中 1분기 경제지표, '..
  6. [허스토리 in 상하이] 가고 멈춤
  7. [허스토리 in 상하이] 사월
  8. [중국 세무회계 칼럼] A씨가 올해..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