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중국 ‘스승의 날’ 教师节

[2014-09-06, 05:00:00]

매년 9월 10일, 중국 스승의 날을 위한 인사말 모음

 
 
 

우리는 예로부터 ‘군사부일체’라 하여 스승을 왕과 아버지와 같이 존경하고 스승은 제자를 자식처럼 사랑하라고 가르쳤다. 한국은 매년 5월 15일을 스승의 날로 지정해 그 뜻을 기린다. 중국은 스승의 날을 ‘교사절(教师节)라 칭하고 매년 9월 10일, 스승의 은혜에 감사하는 행사를 갖고 있다. 새학기가 9월에 시작하는 중국은 학기 초부터 학생들에게 선생님을 존경하는 마음을 심어주기 위해 1985년부터 9월 10일로 제정됐다.


중국이 건국되기 전부터 존재했던 ‘교사절’은 교육가 타이솽치우(邰爽秋), 청치바오(程其保)가 1931년 남경중앙대학집회에서 “교사의 대우를 개선하고 교사 수양을 증진하자”는 전언과 함께 6월 6일로 시작했다. 이후 공자의 생일인 8월 27일로 바뀌었다가 5월 1일로, 또 다시 1985년, 전국인민대표의 개정을 거쳐 9월 10일 최종 확정돼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중국은 매년마다 교사절의 슬로건을 정해두는데 30번째를 맞는 올해 교사절은 ‘带头践行社会主义核心价值观(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이끌다)’로 발표했다.

 

 

감사의 마음을 담은 스승의 날 인사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阳光普照,园丁心坎春意浓;甘雨滋润,桃李枝头蓓蕾红。敬爱的老师,您的教诲如春风,似润雨,永铭我心。值此教师节,我虔诚地祝福您安康,如意!
화창한 날 스승의 마음에는 봄기운이 가득하고 때 때맞은 비로 복숭아 나무가지에 꽃봉오리가 빨갛게 피어오릅니다. 존경하는 선생님, 당신의 가르침은 봄바람과 봄비 같이 나의 마음속 깊이 새겨질 것입니다. 스승의 날이 다가오는 이때 진심으로 스승님에게 축복 드리며 평안하고 건강하며 소원이 뜻대로 되시길 기원합니다.

 

面对讲台,背靠黑板,在时光长河里,老师是您把一个个45分钟,用辛劳汗水和智慧编织成无数耀眼的光环!多采人生师恩难忘!师节快乐!
칠판을 등지고 강단에 서 계셨던 긴 시간, 스승님의 45분의 수업시간 하나하나마다 땀과 지혜로 반짝이는 빛을 만드셨습니다. 아름다운 인생, 스승님의 은혜를 잊지 않겠습니다. 즐거운 스승의 날 되시기 바랍니다!

 

人生旅程上为我点燃希望的光芒,丰富我的心灵,增添我的智慧。愿我的祝福像清茶滋润您干涸的喉咙,像蜡烛照亮您的办公室,像鲜花送给你一片清香!
인생의 여행길에서 당신은 희망의 빛으로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지혜를 심어 주었습니다. 저의 축복이 녹차마냥 스승님의 마른 목을 적셔주고 촛불처럼 스승님의 사무실을 비취어 주고 꽃마냥 그윽한 향기를 가져다 주길 바랍니다.

 

 

讲台上,书桌旁,寒来暑往,春夏秋冬,撒下心血点点。在这个特别的日子里,我想对您说声:恩师,节日快乐!愿您在今后的日子里更加健康快乐!
강단과 책상에도 겨울이 오고 여름이 흐르며 사계절의 심혈이 뿌려집니다. 이 특별한 날 스승님께 인사 드립니다. “스승님, 축하합니다. 앞으로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用生命照亮了我前进的道路,一路上有您的教导,才不会迷失方向;一路上有您的关注,才更加的自信勇敢……老师,谢谢您!
스승님은 생명으로 나의 앞길을 밝혀주셨고, 한길 스승님의 가르침이 있어 방향을 잃지 않았습니다. 스승님의 관심이 있었기에 자신감과 용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用语言播种,用彩笔耕耘,用汗水浇灌,用心血滋润,在笔和纸的摩擦间,您度过了您神圣的一生。这就是我们敬爱的老师崇高的劳动!教师节快乐!
언어로 씨앗 뿌리고 크레파스로 밭을 갈고 땀으로 땅을 적셔주고 심혈로 습윤하게 하였습니다. 펜과 종이의 마찰속에 신성한 일생을 바치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사랑하는 선생님의 숭고한 노동인것입니다. 스승의 날을 축하합니다!

 

一个个日子升起又降落,一届届学生走来又走过,不变的是您深沉的爱和灿烂的笑容。恩师,经历了风雨,才知道您的可贵;走上了成功,才知道您的伟大!
하루 해가 지고 또 뜨고, 학생들은 왔다가 또 갑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스승님의 사랑과 밝은 미소일 뿐. 스승님, 비바람을 겪고 나니 스승님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고 성공에 이르니 스승님의 위대함이 느껴집니다.

 

美好的记忆留在青春的校园,感谢您的关怀,感谢您的帮助,感谢您为我所做的一切。请接受学生美好的祝愿,祝您教师节快乐,天天快乐!
아름다운 기억은 청춘이 가득한 학교에 남겨지며 스승님의 배려와 도움, 나를 위한 모든 노력에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제자의 아름다운 축복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스승의 날 되시고, 매일매일 즐거운 시간 되세요.

 

 

(德容天地,情系桑梓。)勤业勤职勤公勤奉献,从来勤为天性;爱国爱校爱生爱教育,总之爱是源泉!今天是您的节日,我要衷心对您说一声:谢谢您,老师!
(아량과 미덕은 세상의 모든 것을 품을 수 있지만 정만은 고향에 남아 있다.) 사업, 직책, 배려를 품고 선천적인 근면함을 갖춘 스승님. 나라를 사랑하고 학교를 사랑하고 학생을 사랑하고 교육을 사랑하는 모든 사랑은 원천이다. 오늘은 스승님의 명절, 선생님께 한마다 하고 싶은 말: 감사합니다, 스승님!

 

读不懂父母就不知道什么是亲情,读不懂老师就不知道什么是无私。老师,您是世界上最无私的人,也是我最感激的人!祝您节日快乐!
‘부모님의 마음을 모르면 혈육간의 정을 모르듯, 선생님의 마음을 모르면 사심 없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스승님은 세상에서 제일 사심이 없는 사람이며 내가 제일 고마운 사람입니다. 스승의 날 축하드립니다.

 

敬爱的老师,并不是只在今天才想起您,而是今天特别想念您!
존경하는 선생님, 오늘만 그리운 것이 아닙니다. 오늘 특히 더 그리운 스승님입니다.


 

 

손현아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의 코스트코 샘스클럽 Sam’s Club hot 2015.05.10
    중국의 코스트코(Costco) 창고형 매장의 원조 샘스클럽 Sam’s Club 浦东의 회원제 창고형매장 山姆会员商店       샘스클..
  •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hot 2014.09.21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국경절을 즐겁게 지내는 방법' 을 고민하고 있다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가까운 상하이 외곽으로 나가 바람과 가을 하늘이 주는...
  • 재외국민특례, 어떻게 됐나? hot 2014.09.07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이화여대 등 수도권 주요대학 결과 나와   상하이 교육열을 뜨겁게 달구는 재외국민특례입시 결과가 속속들이 나오고 있다. 학생과..
  • 글로벌 금융 인재를 꿈꾸다 hot 2014.09.07
    푸단대학교 금융학 박사과정 최연소 입학 이동헌 군 푸단대학교 금융학 박사과정 최연소 입학 이동헌 군  일반적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석사를 밟아 박사가...
  • [창간 15주년] 中시장 프랜차이즈로 공략하라 hot [2] 2014.09.06
    홍췐루 한국 음식점들이 중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많은 업체들이 프랜차이즈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제 한인타운을 넘어 본격적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이..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上海 “헌집 팔고 새집 사세요”
  2. 한국 해외공관 5곳 테러 경보 상향,..
  3. 中 가전업계 회복세 지속…‘이구환신’..
  4. 韩서 인기 폭발한 中 숏폼 챌린지 T..
  5. 상하이도 부동산 ‘이구환신’ 대열 합..
  6. [Dr.SP 칼럼] 심한 일교차 때..
  7. 루이싱커피 1분기 매출 41% 증가…..
  8. 中 100대 부동산 개발업체 4월 매..
  9. [허스토리 in 상하이] 추억을 꺼내..
  10. 2024 상하이 한인 배드민턴 연합대..

경제

  1. 中 가전업계 회복세 지속…‘이구환신’..
  2. 상하이도 부동산 ‘이구환신’ 대열 합..
  3. 루이싱커피 1분기 매출 41% 증가…..
  4. 中 100대 부동산 개발업체 4월 매..
  5. 타오바오·징동, 올해 ‘618 쇼핑축..
  6. 中 노동절 국내 여행객 '3억명' 코..
  7. 中 7월부터 입국자 휴대폰·노트북 ‘..
  8. 中 노동절 연휴 박스오피스 2900억..
  9. 중국인, 노동절 연휴에 세계 1035..
  10. 中 3대 항공사 1분기 매출 사상 ‘..

사회

  1. 上海 “헌집 팔고 새집 사세요”
  2. 한국 해외공관 5곳 테러 경보 상향,..
  3. 2024 상하이 한인 배드민턴 연합대..
  4. 고속철 일부 노선 6월부터 가격 인상
  5. “엄마, 먼저 쓰세요” 어머니의 날..
  6. 한인여성회 '어버이날' 맞아 노인회에..
  7. "재외공관 공무원만큼 수당 달라" 한..
  8. 中 윈난 병원서 칼부림… 2명 사망..
  9. 中 “하이디라오 소스서 유리조각 나와..
  10. 국내 계좌 없어도 금융인증서로 "본인..

문화

  1. 희망도서관 2024년 5월의 새 책
  2. [책읽는 상하이 239] 사려 깊은..

오피니언

  1. [중국 세무회계 칼럼] A씨가 올해..
  2. [허스토리 in 상하이] 가고 멈춤
  3. [무역협회] 中 1분기 경제지표, '..
  4. [Dr.SP 칼럼] 심한 일교차 때..
  5. [허스토리 in 상하이] 추억을 꺼내..
  6. [중국 간식 기행 ④] 마(麻)로 만..
  7.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1] 상하이..
  8.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를 떠..
  9. [무역협회] Z세대, 기존 소비 패턴..
  10. [Jiahui 건강칼럼] 혈액이 끈적..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