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한국과 중국의 오늘- 5월 셋째 주

[2014-05-19, 17:26:28] 상하이저널
중국의 오늘
 
5월 19일(2010) 신장 카스지구에 경제특구 조성
2010년 5월 19일, 역사상 처음 열린 신장공작좌담회(新疆工作座谈会)가 베이징에서 3일에 걸쳐 개최됐다  
본 좌담회의 중점의제는 ‘신장지역의 발전’이었으며, 중국 중앙정부는 2015년까지 신장 내 GDP수준을 전국 평균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신장 진흥 계획(新疆振兴规划)’ 등이 공표됐다. 또한 신장지역의 경제발전을 독려하기 위해 중앙정부는 신장 카스지구(喀什地区) 내 경제특구 설립을 비준했다.
 
중앙정부는 ‘공산당은 신장지역 발전에 높은 관심과 지지를 보낸다’는 뜻을 표명하고 동시에 향후 신장 내 소수민족 인민들에게 역사상 유례없는 발전의 기회를 준다는 계기로 본 좌담회를 개최했던 것으로 기록된다.
 
당시 카시지역 위원회 위원 및 카시시 위원회 서기는 “‘동부에는 션젼(深圳)이 있고, 서부에는 카스가 있다’는 이념과‘중국-카스경제특구’라는 특수원조 정책 하에, 동아시아, 남아시아, 서아시아로 경제활동 범위를 넓히고, 카시를 국제가 국제도시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힌 바 있다.
 
5월 20일(1992) 제1회 5개공정 거행
1992년 5월 20일, 중국 공산당 선전부(宣传部)가 베이징에서 제1회 ‘5개공정(五个一工程)’기념식을 거행했으며, 조직공작상(组织工作奖) 및 입선작들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개혁개방이래 중국 공산당은 국가 사상 및 문명 건설을 중시해왔으며, 그 일례로 1991년 3월 중앙선전부(中央宣传部), 문화부, 방송˙영화부를 조직하고 <당대 문예창작활동의 번영에 대한 의견(关于当前繁荣文艺创作的意见)>을 발표하기도 했다.
 
본 의견은 “각 성, 자치구, 직할시에 소속된 당위선전부서(党委宣传部门) 및 정부문화부서(政府文化部门), 방송˙영화부서는 역량을 키워, 체계적이고 중점적으로 문화˙예술 컨텐츠를 생산한다”고 명시했으며, “1991년 내에 수준 높은 책 1권, 훌륭한 연극 1편, 우수한 영화 또는 드라마 1편, 독창적인 견해와 설득력이 담긴 이론문장을 제작할 것이다. 이를 5개공정이라 명칭한다”고 밝혔다. 1995년부터는 노래와 라디오 방송극도 5개공정의 선정부문에 포함됐다.
 
1994년 장저민(江泽民)전 총서기는 “과학이론으로 사람을 무장시키고, 정확한 여론으로 사람을 인도하고, 고상한 정신으로 사람을 묘사하고, 우수한 작품으로 사람을 고무시킨다”고 전했다.
 
‘5개공정’을 통해 세상에 선보인 작품들은 사회적으로 강한 반향을 일으켰으며, 장 총서기와 당 중앙이 추구한 사상 및 문명 건설 방침을 구체적으로 드러냈다. 특히 드라마 <보천열(补天裂)>, <일년 또 일년(一年又一年)>, 영화<레이펑을 떠난 날(离开雷锋的日子)>, 가곡<봄날 이야기(春天的故事)>, <새 시대에 들어서다(走进新时代)>등의 5개공정 선정작은 중국전반에 걸쳐 반향을 일으키며, 인민들에게 깊이 사랑 받았다.
 
5월 21일(1992) 상하이 주식시장, 주식거래가격을 전면적으로 공개하다
상하이 금융계에 있어 1992년 5월 21일은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날이다. 바로 상하이 주식시장의 주식거래가격이 전면적으로 공개된 것이다.
 
관련자료에 따르면, 가격이 공개된 당일 아침부터 상하이 3대 증권회사인 ‘션인(申银)’, ‘완궈(万国)’, ‘하이통(海通)’ 입구에 수많은 인파가 몰려 인근에 교통통제가 마비될 정도였다고 한다. 특히 하이통회사에 외부 철 난간이 파괴되기까지 하면서, 외부에 설치된 거래 동태를 나타내는 모니터를 부득이 꺼야 했다.
 
또한 주식거래가격이 처음 공개된 당일, 오전 증권시장 개시 10분만에 6종의 신주(新股)시세가 18~25배까지 오르는 등, 상하이 주식 시장이 23일까지 무려 570%라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던 것으로 기록된다. 일각에서는 1992년 5월 23일을 중국 주식 시장의 탄생일로 간주하기도 한다고 한다.
 
한국의 오늘
 
5월 19일(2004) 상하이 중의약대에 허준 동상 건립
동의보감을 편찬한 한국의 ‘의성(医聖)’허준 동상이 세계 최대규모의 한의학 대학으로 평가 받는 중국 상하이 중의약대(上海中医药大学)에 세워졌다.
 
베이징 텐안먼광장(北京天安门广场)에 마오저둥(毛泽东) 동상과 공자(孔子) 동상이 세워져 있으나, 중국 내에서 외국인의 동상이 세워진 것은 이례적이다. 상하이 중의약대 푸동(浦东) 캠퍼스에 허준 동상을 세운 이는 한국인침구연구가 이병국 씨가 건립비용을 지불했다.
 
건립된 허준 동상은 실물보다 조금 더 큰 규모이며 앉은 상태에서 동의보감을 들고 있는 형상이다. 특히 동상과 함께 200평 규모의 ‘낙원(乐园)’기념관을 캠퍼스 교정 한 가운데에 건립해, 중국 학생들에게 허준 선생과 동의보감을 알리고, 한국 전통 한의학의 우수성을 전파했다.
 
당시 한 학교 관계자는 “한∙중 관계가 돈독해지는 상황에서 상하이 중의약대 내 허준 선생의 동상 건립은 큰 의미가 있으며, 양국의 중의학 교류를 증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5월 21일(2004) ‘부부의 날’ 제정
5월 21일은 ‘부부관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일궈 가자’는 취지로 제정된 ‘부부의 날’이다.
 
세계 부부의 날 위원회 홈페이지(bubuday.com)에는, 1995년 5월 5일 권재도 목사 부부는 한 어린이가 어린이날 TV인터뷰에서 “우리 엄마 아빠 함께 사는 게 소원”이라고 한 말에 충격을 받아, 세계최초로 부부의 날 제정 및 캠페인을 시작한 것으로 기록된다.
 
이후 ‘서울부부축제’개최, ‘부부의 전화(02-702-4111)’개설, ‘부부의 날 국가기념일 제정 청원’국회 제출 등, 부부의날위원회의 다양한 노력 끝에 2003년 12월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고 2004년부터 법정기념일로 제정됐다.
 
5월 21일 부부의 날은 ‘가정의 달 5월에 둘(2)이 하나(1)되자’는 뜻을 내포하며, 이날 남편은 아내에게 빨간 장미를, 아내는 남편에게 핑크장미, 그리고 미혼남녀는 개화 안된 장미를 선물한다고 한다.
 
5월 23일(1950) 한국은행법 시행령 공포
한국은행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한국은행법’이 제정됐다. 또한 같은 해 6월 12일 지금의 한국은행이 설립됐다.
 
국가법령정보센터(law.go.kr)에 따르면, 본 법은 ‘한국은행을 설립하고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을 첫 번째 총칙으로 삼는다. 
 
한국은행법은 제정된 이후 여러 차례 개정을 거쳤으며, 한국은행의 중립성 및 정부정책과의 조화, 공공성∙투명성, 한국은행의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 등에 관한 내용을 명기하고 있다.


기사 저작권 ⓒ 상하이에듀뉴스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hot 2014.09.21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국경절을 즐겁게 지내는 방법' 을 고민하고 있다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가까운 상하이 외곽으로 나가 바람과 가을 하늘이 주는...
  • 기업 부담을 줄이려는 중국의 노력 hot 2014.08.27
    25일, 중국 국무원(國務院) 기업부담경감부 연석회의 판공실(減輕企業負擔部際聯席會議辦公室)은 기업 부담 경감을 위한 신고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공개했다. 현재 중국..
  • 중국 증시에 상장한 소매업체, 절반가량이 영업실적 하락 hot 2014.08.26
    중국의 거시경제 침체와 온라인 쇼핑의 영향으로 중국 증시에 상장한 소매업체들의 영업실적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중국 금융 관련 정보데이터 업체인..
  • 중국의 내수시장 보호주의 hot 2014.08.20
    최근 중국 정부가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를 대상으로 반독점법 관련 조사를 실시했다. 장쑤(江蘇)성 반독점 규제 당국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부품..
  • 중국, 9월 초부터 수출세 환급 시범계획 8개 항구로 확대할 예정 hot 2014.08.19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재정부, 국세총국(國稅總局)이 칭다오(靑島)와 우한(武漢) 항구에서만 시행되었던 수출세 환급 시범계획을 이번 9월 1일부터 난징(南京)..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위기의 헝다 자동차, 지방정부가 “보..
  2. 트립닷컴, 관광업 회복에 1분기 수익..
  3. 샤오미, 1분기 순이익 전년比 2배..
  4. ‘공감’ 6주년 기획 '몸·맘·쉼'..
  5. “장가계, 한국인 줄”… 中 언론 “..
  6. 中 스타벅스, 주문 안한 손님 내보내..
  7. 상하이 新정책 호재에 부동산 시장 ‘..
  8. [상하이의 사랑법 13] 마음에 들어..
  9. 알리클라우드, 한국 등 5개국에 데이..
  10. 중국 외교부 화춘잉(华春莹) 대변인,..

경제

  1. 위기의 헝다 자동차, 지방정부가 “보..
  2. 트립닷컴, 관광업 회복에 1분기 수익..
  3. 샤오미, 1분기 순이익 전년比 2배..
  4. 상하이 新정책 호재에 부동산 시장 ‘..
  5. 알리클라우드, 한국 등 5개국에 데이..
  6. 上海 부동산 新정책 발표, 첫 주택..
  7. 中 ‘517’정책 후 부동산 시장 활..
  8. 中 농업·교통·중신은행 ATM 무카드..
  9. 징동 류창동, ‘대기업병’걸린 직원들..
  10. 헝다 자동차, 지분 매각 소식에 주가..

사회

  1. ‘공감’ 6주년 기획 '몸·맘·쉼'..
  2. “장가계, 한국인 줄”… 中 언론 “..
  3. 中 스타벅스, 주문 안한 손님 내보내..
  4. 중국 외교부 화춘잉(华春莹) 대변인,..
  5. 상하이, 中 최초 ‘실외 흡연구역 기..

문화

  1. "책으로 만나는 특별한 상하이".....
  2. [신간안내] 북코리아 5월의 책
  3. ‘범죄도시 4’ 상하이 온다
  4. [책읽는 상하이 241] 하루 3분,..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5월에 하는..
  2. [허스토리 in 상하이] 눈에 보이지..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눈에 보이지..
  4. [무역협회] 對中 AI 모델 수출..
  5. [상하이의 사랑법 13] 마음에 들어..
  6. [김쌤 교육칼럼] TCK들의 글로벌..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