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최첨단 의료시스템 ‘상하이 유나이티드 패밀리’

[2015-02-07, 09:30:02] 상하이저널
[상하이 병원 탐방]
최첨단 의료시스템 ‘상하이 유나이티드 패밀리’
(Shanghai United Family Hospital and Clinics)

상하이에 거주하는 한국인이라면 어느 병원을 갈까에 대한 고민을 한번쯤은 해 보았을 것이다. 한국병원, 중국병원 한국부, 일본병원 등 수많은 병원이 있지만 그 선택에 있어서는 경제적 혹은 안전성의 이유로 적지 않은 갈등이 있어 왔다. 이에 교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첨단 의료시스템을 갖춘 다국적 의료기관 상하이 유나이티드 패밀리 Shanghai United Family Hospital and Clinics(SHU)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SHU exterior  

 

 Delivery Room

 
상하이 유나이티드 패밀리 헬스케어(United Family Healthcare Shanghai)는 2004년에 설립된 국제병원이며, 상하이에 현재 4개의 병원과 클리닉을 가지고 있다. 유나이티드 패밀리는 상하이에 있는 외국인 병원 중 병상수로 보나 의료 종사자 수로 보나 압도적으로 가장 큰 의료기관이다.
 
유나이티드 패밀리 종합병원은 마취학과, 치과, 피부과, 응급의학과, 이비인후과, 안과, 가정의학과, 영양학과, 내과, 정신학과, 산부인과, 소아과, 외과, 성형외과, 정형외과, 스포츠의학과, 물리치료과, 중의학과, 방사선과, 약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등 총 21개의 과를 가지고 있다.
 
응급조치 교육, 연중무휴 24시간 응급센터
상하이 유나이티드 패밀리는 심폐소생술, 응급조치 등의 교육들도 실시하고 있는 복합의료기관이다. 병원 1층에는 24시간동안 열려있는 응급의학과, 가정의학과, 방사선과가 있다. 방사선과에서는 X-Ray, CT, MRI, Ultrasound imaging 등을 찍을 수 있는 설비가 있으며, 방사선과 전공의 들이 연중무휴로 24시간 근무하고 있어 긴급한 환자를 신속히 도와줄 수 있다. 가정 의학과에는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 유아들의 감기, 알레르기성 반응과 같은 흔한 병들을 치료해 줄 가정의학 전문의들이 있어 예방접종 등을 받을 수도 있다, 응급의학과에는 서양식으로 급성질환들을 치료하는 전공의 들이 있고, 원무과, 진단검사의학과, 약학과, 편의점 등도 1층에 위치하고 있다. 만약 긴급한 일이 생겨 응급의학과와 연결하고 싶다면 24시간 긴급 연락번호로 즉시 연락하자.

신생아 치료시설 및 예방접종
2층에는 소아과, 내과 등이 있다. 유아뿐만 아니라 신생아들도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소아과에는 아이들이 들어가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는데, 건강한 아이들과 건강하지 않은 아이들을 위한 방이 따로 있으니, 감염의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소아과에서 아이들의 건강 정기검진을 받을 수도 있다. 내과는 여러 성인병 및 사소한 질환부터 매우 심각한 질환까지 모두 치료한다.

첨단기기 갖춘 이비인후과•36개의 병실
3, 4층에는 이비인후과, 병실 등이 위치하고 있다. 이비인후과에서는 귀, 코, 입 부분에 첨단기계를 이용한 통합적이고 복합적인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감염, 부상, 알레르기, 공기 오염관련질환, 종양 등의 광범위한 질환을 치료한다고 한다. 1, 2층에서 검진이 끝났거나 수술이 끝난 환자들, 출산을 한 임산부들은 퇴원하거나 3층 병실로 옮겨져 안정을 취한다. 총 36개의 병실이 있으며, 식료품들을 얻을 수 있는 휴게실, 신문, 컴퓨터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등 많은 편의시설들이 위치하고 있다. 층마다 깨끗이 관리되는 주방이 있기 때문에, 식품 등의 청결과 안전이 확실히 보장된다고 한다.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의 통역 서비스
대부분의 과들은 의사와의 예약을 통해서만 진료가 가능하지만, 응급의학과는 당연히 예약 없이도 진료가 언제 어느 때나 가능하다. 가정의학과의 외래환자들도 이와 같은 긴급한 치료가 가능하다. 이 두 과를 제외한 다른 과들의 평균 진료 시간은 대략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며 응급의학과는 24시간 동안 영업한다. 현재는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의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지어진 췐커우 클리닉 등의 클리닉들은 종합병원은 아니지만 치과, 피부과, 안과, 정신의학과, 물리치료과 & 재활프로그램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작은 의료기관이다. 클리닉에는 종합병원과는 달리 몇 개의 부서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특정 부서에 대해서 더욱 더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유나이티드 패밀리 클리닉은 다른 민영 클리닉과는 다르게 규모도 별로 작지 않다. 췐커우 클리닉 하나에만 해도 8명의 치과의사, 2명의 피부과 의사를 포함한 20명의 의사가 근무 중이다. 유나이티드 패밀리 병원이 집에서 멀거나 별로 긴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유나이티드 패밀리 SRC클리닉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Obstetrics&Gynecology

 
[학생기자가 만난 사람]
“상하이 최초 민영 앰뷸런스 허가 받겠다”
유나이티드 병원 응급의료센터장 Joseph Chang
 
김현진(左), Joseph(右)
김현진 학생기자(左), Dr. Joseph Chang(右)
 
상하이 유나이티드 패밀리는 심폐소생술, 응급조치 등의 교육들도 실시하고 있는 복합의료기관이다. 유나이티드 병원 1층에는 24시간동안 열려있는 응급의학과가 있다. 응급의학과에는 서양식으로 급성질환들을 치료하는 전공의들이 근무하고 있다.

일반 시민들을 위해 총 8시간의 응급조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하이 최초로 민영 엠뷸런스 허가를 받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 유나이티드 병원 응급의료센터 Joseph Chang을 만나 보았다.
 
중국병원에서 미국인 의사로써 일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
A. Shanghai United Family Hospital and Clinics(SHU)은 미국에 있는 병원과 똑같이 설계 되었기 때문에, 미국에서 일할 때와 별로 다르게 느끼지는 않는다. 한 가지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중국 농수산청에서 허가 받은 약품이 한정되어 있어서 SHU에는 가끔씩 약물의 선택 범위에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는 전에 미국에 있었을 때와 별로 다른 점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주로 어느 나라 환자를 치료하나?
총 환자수 통계에 따르면, 전체 환자 중 60%는 외국인 환자이며, 40%는 중국인 환자이다. 60%의 외국인 환자 중 독일 환자 수가 가장 많다. 그 다음으로는 북미, 일본 등 환자 순이다. 한국인은 유감스럽게도 0.5%를 차지한다.
 
의사로서 언제 가장 자부심을 느끼나?
응급의학과에 있다 보니 정말 다양한 증상의 환자들을 만나게 된다. 가끔씩은 상당히 위독한 환자들이 오기도 하는데, 그런 환자들을 열심히 돌봐 치료에 성공하게 되면 정말 기쁘고 자부심을 느낀다. 이럴 경우 보통 환자와 환자 가족들이 찾아와 고맙다고 해 주시는데 그럴 때는 정말 제 자신이 자랑스럽다.
 
앞으로 의사로서 성취하고 싶은 것은?
저는 장기목표가 있고, 단기목표가 있다. 단기목표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환자들을 성심 성의껏 돕는 것이고, 장기목표는 SHU를 좀 더 준비된 병원, 환자들로부터 접근 가능한 병원으로 만들고 싶다. 제가 장기목표를 위해서 하고 있는 일 중에 하나가 저희 병원만의 앰뷸런스를 만드는 것이다. 현재는 상하이시정부가 민영의료기관에 앰뷸런스 허가를 주지 않지만, 앰뷸런스 허가를 받게 되면 환자들이 더욱 더 우리 병원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톈진에 있는 유나이티드 패밀리는 얼마 전에 허가를 받았다. 저희도 곧 허가 받게 되리라고 확신한다.

또 상하이 거주민들을 위해 응급조치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총 8시간의 프로그램인데 American Heart Association과 협약해 이 프로그램을 마치면 수료증도 받게 돼 있다. 많은 상하이 교민들이 참여해 그 혜택을 누렸으면 좋겠다.

SHU는 최첨단 설비뿐만 아니라 24시간 응급센터를 가지고 있어 생명을 다투는 급성질환이나 매우 위독한 환자들에게도 필요한 병원이라 할 수 있겠다. 앰뷸런스 유치나 통역 지원 등으로 상하이 거주민들에게 더욱 더 가까이 다가가려 하고 노력하고 있다. 심폐소생술 등의 응급조치 교육 등으로 의료 교육활동도 실시하며, 각종 검진 및 예방 접종도 실시하고 있다. 유나이티드 패밀리가 상하이 한국 교민 환자들의 치료와 건강회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24시간 응급전화: 021)2216-3999
 
 
SHU lobby
SHU lobby
 
SHU staffs
SHU staffs
 
 
Dr. Joseph Chang MD, MBA, CPE, FACEP
Assistant Chief Medical Officer
Chair of Emergency Department
Director, UFH Center for Disaster & Emergency Medicine Education
Shanghai United Family Hospitals and Clinics
joseph.chang@ufh.com.cn
 
▷고등부 학생기자 김현진(BISS Y12)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의 코스트코 샘스클럽 Sam’s Club hot 2015.05.10
    중국의 코스트코(Costco) 창고형 매장의 원조 샘스클럽 Sam’s Club 浦东의 회원제 창고형매장 山姆会员商店       샘스클..
  • 미술용품 전문매장 上海文化商厦 hot 2015.02.21
    KBS 특별기획 '슈퍼차이나'에서 보듯 중국은 이제 더 이상 세계의 공장이 아닌 세계경제의 흐름을 좌지우지하는 하나의 중요한 소비주체가 되었다. 그런 중국에서 상..
  • 영어공부 어떻게 하니? hot 2015.02.21
    영어공부, 어떻게 하니?21세기를 흔히들 ‘정보화 시대’라고 부른다.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현명한 선택과 수용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무궁무진하다....
  • 화려한 꽃잎 ‘상하이동방예술중심(上海东方艺术中心)’ hot 2015.02.14
    [상하이 건축물 탐방 ①]상하이 문화예술 공연의 메카화려한 꽃잎 ‘상하이동방예술중심(上海东方艺术中心)’ •설계: 폴 앤드류(PAUL ANDREU)•총 건축비: 1..
  • 중국 온라인 화장품 소매 채널 현황(2) hot 2015.02.10
    [중국 온라인 쇼핑을 말한다 76] 지난 칼럼에 이어 화장품 얘기를 좀 더 하려고 한다. 첫번째로 중국 온라인상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의 연령대는 다음과 같..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책으로 만나는 특별한 상하이".....
  2. 中 주택대출금리 하한 폐지…부동산 살..
  3. 中 동북지역, ‘인재’보다 ‘인구’..
  4. ‘삼체’ 현실화? 中 연구진 18개월..
  5. 中 리샹자동차, 기대치 밑도는 실적에..
  6. 요즘 인기라는 ‘상하이 사투리’ 수업..
  7. 텐센트, 2024년 1분기 순이익 5..
  8. 中 우울증 환자 9500만 명… 심리..
  9. 中 한국 조경태 의원 대만 총통 취임..
  10. 中 요우커들이 찾는 韩여행 핫플레이스..

경제

  1. 中 주택대출금리 하한 폐지…부동산 살..
  2. 中 리샹자동차, 기대치 밑도는 실적에..
  3. 텐센트, 2024년 1분기 순이익 5..
  4.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만…..
  5. 中 징동닷컴 1분기 수익·순수익 모두..
  6. 바이두, 1분기 매출 성장 1%로 ‘..
  7. 上海 글로벌 브랜드 1호점 유치 총력..
  8. 애플도 中 가격전쟁 가세…아이폰15..
  9. 2024 외국인이 좋아하는 中 브랜드..
  10. 中 AI 대형모델도 ‘가격 전쟁’…..

사회

  1. "책으로 만나는 특별한 상하이".....
  2. 中 동북지역, ‘인재’보다 ‘인구’..
  3. ‘삼체’ 현실화? 中 연구진 18개월..
  4. 요즘 인기라는 ‘상하이 사투리’ 수업..
  5. 中 한국 조경태 의원 대만 총통 취임..
  6. 中 장시 초등학교서 40대 여성 칼부..
  7. 中 5월 20일 검색어 1위, 사랑해..
  8. 中 타이완 포위 연합 훈련 개시… 전..
  9. “독립에서 민주로” 노래로 전하는 시..
  10. 中 “한중일 정상회의, 3국 협력에..

문화

  1. "책으로 만나는 특별한 상하이".....
  2. ‘파리 올림픽’ 예선전 上海서 열린다
  3. 상하이, 세계박물관의 날 맞아 135..
  4. [책읽는 상하이 240] 완벽한 공부..
  5. [신간안내] 북코리아 5월의 책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5월에 하는..
  2. [무역협회] 對中 AI 모델 수출..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눈에 보이지..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눈에 보이지..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