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인터뷰] 20대 상해한국상회(한국인회) 박현순 회장

[2012-12-29, 23:49:05] 상하이저널
"기쁨과 보람 얻은 고마운 자리다"
 
 
지난 2년간 상해한국상회 업무로 바쁜 시간을 보냈던 박현순 회장이 다시 사업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자카르타 출장에서 새벽 비행기로 돌아온 박 회장은 처리할 업무가 있어 한국상회 사무실에 잠시 들렀다. 일반적으로 중책을 내려놓는 사람들에게선 ‘시원섭섭’이라는 표정이 절로 나온다. 그러나 박 회장은 달라 보인다.
 
“무엇으로도 살 수 없는 고마운 자리다.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뜻 있는 일이다.”
 
마음 고생 심한 일을 털어낸 ‘시원함’도, 높은 자리에서 내려온 ‘섭섭함’도 보이지 않았다. “시간과 경비 들어가고, 기쁨과 보람 얻었다”라며 밝게 웃는다. 진심으로 고마움을 느끼고 있는 얼굴이다.
 
그는 늘 교민들을 만날 자리가 있을 때마다 한국상회 일은 ‘봉사하는 자리’라고 말해왔다. 마치 한국상회임원진이 되면 개인적인 이익을 크게 얻는 것으로 알고 있는 교민들에게 한국상회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바꾸고 싶어서인 듯 보였다.
“한국상회 회장직은 사실 사심이 있으면 재미없다. 나 역시도 사심이 있었다면 재미로 느낄 수 없었을 것이다.”
 
2년 임기 동안 크던 작던 한국상회 스케줄을 가장 우선으로 두고, 대접받고 무게잡기 보다 나누고 다가섰다. 이러한 박 회장의 모습을 주변에서는 그가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었을 때처럼 열정 충만하다고 평했다. 개인적인 욕심 없이 즐겁게 일해왔다는 말은 그의 진심인 것이다.
 
하지만 한국상회 운영에 있어서 아쉬운 점도 있었다고 털어놓는다. 그는 “한국상회 회장의 역할은 크게 한국상회, 한국인회, 한국학교 이사장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요한 일 모두를 한 사람이 맡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세가지 역할을 1인이 하기엔 버겁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고민도 어렵고, 업무의 집중도도 떨어질 수 있다는 말이다.
 
그는 ‘한국상회’는 회원사를 위하고 기업 비즈니스 메이킹하는 순수한 상회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힌다. 한국상회는 대기업 위주, 한국인회는 자영업 위주로 활동하는 것이 앞으로 발전을 위해 좋을 것이고 덧붙인다. 이를 위해서는 시점이 중요하지만 한국인회 회장과 한국학교 이사장은 별도로 분리해야 효과적인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한국학교에 대해 특별한 관심과 애정을 보이는 박 회장은 “교민사회가 작았을 때는 가능했지만 이제 20년이 흘렀다. ‘이사장’이라는 이름만 올릴 것이 아니라면 학교 미래를 위해 고민할 수 있도록 분리해야 한국학교를 위해 전문적인 봉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인다. 법인 이사회 산하에 자문위원회를 만들어 역대 지역위원들과 학부모 회장 등 학교에 대한 파악이 잘 된 분들이 나오면 학교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도 구체적이고 풍성해질 것이라는 얘기다.
 
또한 교민들께도 감사인사를 아끼지 않는 그는 “너무 고맙다. 불미스러운 사건이 생겼을 때 오히려 교민들께 큰 위로를 받았다”고 말한다. 또 “앞으로도 상해한국상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얼굴들의 동참이 필요하다”라며 “차기 회장단들 역시 새로운 분들과 기쁨의 자리를 함께 나누길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한다. 재임기간, 한중 수교 20주년을 맞고 역사적인 재외선거를 치뤘던 박현순 회장은 이제 한국상회와 관련된 모든 일을 순조롭게 마무리하고 있다.
 
▷고수미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의 식품안전 hot 2014.07.24
    최근 유통기한이 보름 지난 육류가 미국 OSI 그룹의 중국 자회사인 상하이푸시식품(上海福喜食品)을 통해 중국 내 KFC, 스타벅스 등에 공급되었다. 이 사건의 파..
  • 중국과 브라질의 관계 hot 2014.07.22
    제6차 브릭스(BRICS) 및 남아메리카 국가 연합(UNASUR) 정상회담 참석차 브라질을 방문했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지난 17일 지우마 호세프(..
  • 중국과 인도의 전략적 협력 hot 2014.07.21
    브라질 북동부 포르탈레자에서 열린 브릭스 정상회의 기간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신임 총리와 회견을 했다. 시 주석은 “중국과 인도..
  • 중국인 선물, 알고 해야 실수 없다 hot [1] 2014.07.21
    선물이란 주는 사람의 정성도 중요하지만 받는 사람의 마음도 뿌듯하고 흐뭇해야 제 구실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숫자나 색상, 물품 등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
  • 중국 제조업 생산비용, 미국과 비슷한가? hot 2014.07.16
    15일, 중국 상무부 기자회견에서 중국 제조업의 생산비용이 미국과 비슷해졌다는 한 언론사의 의견이 있었다. 이에 대해 선단양(沈丹陽) 상무부 대변인은 “최근 노동..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상해한국상회 전세기 25, 26일 연..
  2. 中 집값, 여전히 상승 중
  3. 한국문화제의 꽃 ‘나가수’ 가수왕은..
  4. 中, 한국 유입 코로나19 환자 발생
  5. "맛 없는 걸 맛 없다고 해도 죄?"..
  6. 만능 엔터테이너 배우 황홍성, 자택..
  7. 美제조기업, 중국 철수 압박에도 요지..
  8. 中 1000개 관광명소, 국경절 맞아..
  9. MS, 틱톡 인수 실패... 승자는?
  10. [9.17] 中 의약공장 세균 유출로..

경제

  1. 中 집값, 여전히 상승 중
  2. 美제조기업, 중국 철수 압박에도 요지..
  3. MS, 틱톡 인수 실패... 승자는?
  4. 中 민영기업의 신화 안방보험 결국 ‘..
  5. 中 5G폰 '천'단위 뚫었다... 9..
  6. 안랩 V3 모바일 시큐리티, 누적 다..
  7. 中 민항국, 8월 국내 여객 수송량..
  8. 中 틱톡 매각 대신 오라클과 기술협력
  9. 틱톡, 내년 뉴욕 증시 상장한다

사회

  1. 상해한국상회 전세기 25, 26일 연..
  2. 한국문화제의 꽃 ‘나가수’ 가수왕은..
  3. 中, 한국 유입 코로나19 환자 발생
  4. "맛 없는 걸 맛 없다고 해도 죄?"..
  5. 中 1000개 관광명소, 국경절 맞아..
  6. 中 국경절 여행, 확진자 마주칠 확률..
  7. 中 윈난 루이리시, 밀입국자 2명으로..
  8. 中 의약공장 세균 유출로 3000여명..
  9. [인터뷰] 신형관 미래에셋자산운용 중..
  10. 上海 고등학교 학생식당 '로봇' 셰프..

문화

  1. 만능 엔터테이너 배우 황홍성, 자택..
  2. 걸그룹 파나틱스 노출 강요 논란… 中..
  3. 中 연예인 개인정보 단돈 10위안이면..
  4. [책읽는상하이 92] 사하맨션
  5. [책읽는 상하이 93] 사업을 한다는..
  6. [책읽는 상하이 94] 역사의 쓸모

오피니언

  1. [아줌마이야기] 순리대로 살자
  2. [독자투고] ‘희망’으로 가득 찬 상..

프리미엄광고

adadad

플러스업체